무로란시



무로란시(일본어: 室蘭市, むろらんし)는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남부에 위치한 항구 도시로, 이부리 지청의 소재지이다. 철광과 화학 공업이 발달되어 있으며, 홋카이도 유일의 공업 지역으로서 1872년 개항하였다.
천연의 항구를 살려 철강업 (신일본제철과 일본제강소의 기업 도시, 흔히 “철의 마을 무로란”으로 불려 왔다)을 중심으로, 조선, 석탄의 선적, 석유 정제 등으로 발전한,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중화학 공업 도시이다. 무로란의 이름의 유래는 아이누어의 모루에라니(작은 언덕길을 내려가는 곳)이다. 메이지 시대의 호칭은 모루란(モルラン)이다. 관광 사업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산과 바다가 한 도시에 함께 있다는 특징으로 절경이 발달해있다. 무로란 시에서는 지구곶, 금병풍 등 자연적인 볼거리 8가지를 모아 무로란 8경(室蘭八景)이라는 호칭으로 홍보하고 있다.

== 지리 ==
태평양과 우치우라 만(內浦灣)의 경계에 튀어 나온 에토모 반도를 중심으로 시역이 펼쳐져 있어 세방면이 바다에 둘러싸인 지형이다. 남단의 지큐 곶에서는 넓은 수평선을 만날 수 있다. 에토모 반도에 포함된 형태의 무로란 항은 천연의 양항을 이룬다. 반도 밑의 사주와 무로란 항에 접한 매립지에 평지가 있지만, 시역의 대부분은 산이 많고, 시가지의 상당수는 늪을 따라서 형성되어 있다.

=== 기후 ===
기후는 지형상의 특성 때문에 현저한 해양성의 기후이며, 홋카이도에서도 가장 온난한 부류에 속한다. 1월의 평균 기온이 -2.2°C로 남쪽에 위치하는 하코다테보다 높고, 1월의 최저 기온 평균치는 -4.4°C로 나가노시와 거의 같다.

== 역사 ==
에도 시대 마쓰마에번에 의해 에트모 장소와 모로란 장소로 불리는 두 개의 가신 지행지가 열려 있었다.



1854년 – 미국 페리 함대가 에토모에 입항, 항내를 측량했다.
1869년 – 무로란 군이 두어졌다.
1872년 6월 – 무로란 항이 개항했다.
1900년 7월 – 무로란 정이 되었다(인구 5,461명).
1907년 – 일본 제강소 무로란 제작소가 조업을 시작했다.
1918년 – 무로란 구가 되었다.
1922년 8월 1일 – 시로 승격해 무로란 시가 되었다(인구 52,158명).

== 교통 ==



=== 철도 ===
홋카이도 여객철도
무로란 본선일본화물철도
무로란 본선

=== 도로 ===
홋카이도 자동차도
국도 제36호선
국도 제37호선



== 교육 ==

=== 대학 ===
국립

무로란 공업대학 (室蘭工業大学, Muroran Institute of Technology)

== 자매 도시 ==
일본 시즈오카현 시즈오카시
일본 니가타현 조에쓰시
미국 테네시주 녹스빌

== 출신 인물 ==
다카하시 미스즈: NHK 아나운서

== 각주 ==

== 외부 링크 ==
(일본어) 무로란 시청 홈페이지 Archived 2020년 4월 7일 – 웨이백 머신

블로그에 관심있으시다고요? 아무런 제약 없이 자신만의 컨텐츠를 올릴 인터넷의 자기 땅이 필요하시다고요? 그럼 아래 버튼을 통해 워드프레스를 시작해보세요!

 

👉가장 안전한 나만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할인받고 시작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Image Link Banner With Timing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