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임대차 신고제 안내



주택 임대차 신고제 안내

주택 임대차 신고제는 임대차 계약의 투명성을 높이고 임차인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이 제도에 따라 임대차 계약 당사자는 임대기간, 임대료 등 계약 내용을 신고해야 합니다.

 

👉 ✅ 상세 정보 바로 확인 👈

 

주택 임대차 신고제 개요

제도 도입 배경

2021년 6월 1일부터 법 개정에 따라 모든 주택 임대차 계약은 신고가 의무화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임대차 시장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임차인의 권익을 보호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과태료 부과

신고를 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신고할 경우 최대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다만,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2022년 5월 31일까지 과태료 부과는 유예되었습니다.

 

👉 ✅ 상세 정보 바로 확인 👈

 

주택 임대차 신고 방법

방문 신고

임차주택이 위치한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임대인 또는 임차인 중 한 명이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고

온라인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도 계약서 제출 시 임대인 또는 임차인 중 한명만 신고해도 공동 신고로 처리됩니다. 대리인(예: 공인중개사)이 위임장을 첨부하면 방문 또는 온라인 신고가 가능합니다.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 바로가기

정부24에서의 신고 통합 서비스

정부24에서는 전입신고와 임대차 신고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전입신고 화면에서 신고를 완료한 후,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 방법에서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으로 연결됩니다.

정부24 전입신고 바로가기

주의사항

  • 6월 1일부터 체결된 임대차 계약은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계약서만 있으면 임대차 신고와 확정일자 신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주택임대차 신고 관련 문의는 콜센터를 통해 해결 가능합니다. ☎1588-0149

자주 묻는 질문

주택 임대차 신고는 언제부터 의무인가요?

2021년 6월 1일부터 모든 주택 임대차 계약은 신고가 의무화되었습니다.

신고하지 않으면 어떤 불이익이 있나요?

미신고 또는 거짓신고 시 최대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고는 어떻게 하나요?

온라인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에서 신고할 수 있으며, 임대인 또는 임차인 중 한 명이 신고하면 됩니다.

대리인을 통해 신고할 수 있나요?

네, 대리인은 위임장을 첨부하면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 신고와 전입신고를 동시에 할 수 있나요?

네, 정부24에서 전입신고를 완료한 후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택 임대차 신고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할 때는 반드시 신고를 통해 권익을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골반 및 고관절 통증의 원인과 관리 방법